[이슬람&무슬림] 기도를 알리는 소리, 아잔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도를 알리는 소리, 아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잔?
어원적으로 "전달"을 의미합니다. 샤리아(이슬람 법)에서 아잔은 기도 시간의 도래를 알리는데 사용하는 특정한 말의 연속입니다.
매일 5차례 일정한 시각이 되면 무아딘이 종탑 위에 올라가 메카를 향해 서서 소리높이 외치는 소리입니다. 아잔은 '무아딘(مُؤَذِّن / muʾaḏḏin)'이라는 기도 시보원들이 매일 기도시간 전마다 낭송하는데, 전통적으로 모스크에 있는 첨탑(미나렛) 꼭대기에 올라가 육성으로 외쳤지만 지금은 스피커로 대체되는 추세입니다.
초기 이슬람 시대부터, 아잔은 무슬림 신도들을 다섯 번의 일일 기도에 부르기 위해 낭송되었습니다. 이는 해의 위치에 따라 정확히 시간에 맞춰지며, 새벽 기도인 파즈르로 시작해 밤 기도인 이샤로 끝납니다. '알리다' 또는 '알리다'라는 의미를 가진 아잔은 일반적으로 전 세계 이슬람 사원의 미나렛에서 방송되지만, 의무 기도를 수행하는 개인 신도들에 의해서도 낭송됩니다. 무슬림 공동체에서는 아잔이 신생아의 오른쪽 귀에 부드럽게 낭송되어 세상에 환영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기도 시간을 알리는 아잔의 말은 이슬람의 기본 원리와 가르침을 간결하게 담고 있습니다. 표준 아잔은 다음과 같이 번역될 수 있습니다:
알라는 위대하시다. 알라는 위대하시다.
나는 알라 외에 다른 신이 없음을 증언한다.
나는 무함마드가 알라의 선지자임을 증언한다.
기도로 오라. 구원으로 오라.
알라는 위대하시다.
알라 외에 다른 신은 없다.
아잔 그 아름다움
고정된 멜로디나 리듬이 없는 아잔의 소리는 특정 언어적 특징에 의해 결정됩니다. 대부분의 아잔 구절 마지막 단어에는 긴 모음이 포함되며, 이는 종종 높낮이를 조율하며 마음을 울리는 리듬을 만들어냅니다. 아잔의 음색은 아랍어의 다양한 문자 발음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아잔은 전체 무슬림 문화에 스며들어 있으며, 이슬람 신앙의 중요한 상징으로 남아 있습니다. 아잔의 아름다움은 그 멜로디에 있으며, 이는 무슬림과 비무슬림 모두의 귀를 사로잡을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아딘의 자질
무아딘은 경건하고 올바른 무슬림이어야 합니다. 이븐 압바스는, "너희들 중 가장 선한(가장 의로운) 사람이 아잔을 부르게 하고, 가장 훌륭한 꾸란 낭송자(즉, 기도와 관련된 지식이 가장 많은 사람)가 너희의 기도를 인도하게 하라”고 말했습니다.
전통적으로, 아잔을 낭송하는 무아딘은 강하고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진 사람들 중에서 선택됩니다. 아름다운 목소리가 필수이지만, 역사적으로 무아딘들은 발음 규칙(타즈위드)을 잘 알아야 하고, 시간을 정확하게 지킬 수 있는 성실함을 갖추어야 합니다. 무아딘들은 또한 하루에 다섯 번 긴 나선형 계단을 오르내릴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무아딘은 훈련 받는 데 6개월에서 1년 이상이 걸릴 수 있는데 이는 스타일의 미묘함을 얼마나 빨리 파악하는지, 청각 능력이 얼마나 좋은지, 그리고 그들의 적성에 따라 다릅니다. 이들은 시간과 전문 지식이 쌓이면 자신의 스타일을 개발하고 낭송되는 구절의 분위기에 따라 다양한 톤과 음색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아잔을 할 때 무아딘은 양쪽 검지손가락을 귀에 넣는 것이 권장됩니다. 빌랄은 자신의 실천에 대해 말하길, "나는 아단을 외칠 때 검지손가락을 귀에 넣었다." [아부 다우드]. 이맘 아티르미디는 "학자들은 아단을 외치는 사람들이 아단을 외칠 때 검지손가락을 귀에 넣는 것을 선호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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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잔의 역사
7세기 초, 무슬림들의 숫자가 많지 않았을 때에는 입에서 입으로 기도 시간을 알렸습니다. 하지만 숫자가 늘어나면서, 무함마드와 그의 동료들은 공동체를 기도에 모으는 가장 좋은 방법을 자주 논의했습니다. 이 때 유대인들의 쇼파르와 비슷한 뿔나팔과, 크리스찬들의 교회 종소리도 고려되었습니다.
한 하디스에는 예언자의 동료인 압둘라 이븐 자이드가 인간의 목소리를 사용하여 기도 시간을 알리라는 꿈을 꾸었고, 낭송할 단어도 알려졌다고 전합니다. 그래서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진 노예 출신의 무슬림 빌랄 이븐 라바 알하바시가 기도 시간을 알리는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그때 꿈에서 나온 단어가 오늘날에도 반복해서 낭송됩니다:
알라는 위대하시다. 알라는 위대하시다.
나는 알라 외에 다른 신이 없음을 증언한다.
나는 무함마드가 알라의 선지자임을 증언한다.
기도로 오라. 구원으로 오라.
알라는 위대하시다.
알라 외에 다른 신은 없다.
아잔은 어떤 언어로?
아잔은 아랍어로 낭송되며 나이지리아, 말레이시아, 심지어 유럽의 여러 곳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영국의 이스트 런던 모스크와 네덜란드의 여러 모스크에서 하루에 여러 번 아잔이 공개적으로 방송됩니다. 1923년 오스만 제국의 붕괴 이후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대통령 하에서 터키는 국가주의를 겪으며 아잔을 터키어로 낭송했습니다. 1950년 아드난 멘데레스가 집권하면서 전통적인 아랍어 아잔이 터키에 다시 도입되었고, 그 이후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순니파와 시아파의 아잔이 다르다?
아잔은 순니파와 시아파 무슬림들 사이에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시아파는 예언자의 사촌이자 후에 존경받는 인물인 알리 이븐 아비 탈리브를 언급하는 "알리가 하나님의 친구임을 증언합니다"라는 말을 포함합니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하면서 아잔의 낭송 단어에도 일시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쿠웨이트에서는 "기도에 오라"는 말을 "집에서 기도하라"로 대체하여 사람들을 모스크에서 모이지 않게 하기도 하였습니다.
아잔의 예술성
단어는 일관되지만, 아잔을 주의 깊게 듣는 사람들은 리듬과 음조에서 미묘한 차이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아잔의 예술은 오스만 제국 시대에 발전했으며, 단순히 아잔의 음조를 듣고 기도 시간을 알 수 있도록 창의적으로 고안되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시계가 없었고, 누군가는 농장에서 일하고 있거나, 시각 장애인일 수도 있지만, 아잔의 음조만 듣고도 어느 기도 시간인지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전통적으로 멜로디가 있지만, 인구 밀도가 높은 무슬림 다수 도시에서는 동시에 여러 아잔이 낭송되어 불협화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집트 정부는 2010년 카이로에서 수많은 아잔을 제거하고 국가 라디오를 통해 하나의 표준 아잔을 방송하는 타우히드 알 아잔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카이로에는 공식 모스크 4,000개와 "비공식 모스크" 30,000개가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프로젝트는 이집트에서 무아딘들의 쇠퇴의 시작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멜로디의 창의성이 사라지기 때문에). 전에는 각 지역에서 오디션을 통해 지원자들이 시험을 봐서 직무에 적합한지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통합 프로젝트로 인해 지역 오디션은 사라졌고, 대신 이집트의 29개 주마다 한 명의 무아딘이 임명되어 모스크에서 아잔을 낭송하고, 이 아잔이 해당 지역 전체에 생중계됩니다.
다마스쿠스에서는 여전히 아잔을 예술로 간주합니다. 8세기 우마이야드 모스크에서는 여섯 명의 무아딘들이 집단적으로 모스크의 세 미나레트에서 도시 전체를 향해 아잔을 낭송했습니다. 이 집단 아잔 낭송은 알자우크로 알려져 있으며, 시리아에만 독특하게 존재하며 메카로 향하는 순례자들에게 기도 시간을 알리기 위해 500년 전에 시작되었습니다. 이 여섯 명은 25명의 무아딘으로 구성된 선발 그룹의 일원으로, 특정 모스크에서 집단적으로 번갈아 낭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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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도 아잔을 할 수 있을까?
이븐 우마르는 “아잔(기도 시간을 알리는 소리)과 이까마(기도 시작을 알리는 소리)는 여성의 책임이 아니다”고 했습니다 이맘 샤피이는 "여성은 아잔을 불러서는 안 되며, 남성들에게 아잔을 부른다면 그 아잔은 무효이며 다시 불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여성은 이맘이 실수를 했을 때 말로 알리지 않고 박수를 치도록 되어 있으므로, 남성들 앞에서 목소리를 높이지 않기 위해 아잔을 부르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남성들 앞에서 여성의 목소리를 높이지 않는 예절과 품위를 위한 것입니다. 단 여성들로만 이루어진 모임에서는 가능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어린이도 아잔을 할 수 있을까?
학자들은 분별력을 가진 어린이(7세 이상)의 아잔에 대해 의견이 갈립니다. 아흐나프에 따르면, 이는 허용되지만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성인이 아잔을 부르는 것이 더 낫습니다.
어린이가 분별력을 가졌지만 성인이 되지 않았다면, 그의 아잔은 한발리 학파의 무타마드에 따라 유효합니다. 아나스 빈 말릭의 전언에 따르면, 그의 삼촌들이 어린 시절에 그에게 아잔을 부르게 했으며, 아나스 빈 말릭이 이를 보았으나 아무런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맘 알-나와위는 "분별력을 가진 어린이의 아잔은 유효하며, 그가 이맘이 될 수 있는 것과 동일합니다. 이는 샤피이 학파의 의견이며, 대부분의 학자들이 강조한 바입니다."
어린이의 아잔이 유효하지 않다고 말하는 학자들은 미성년자의 보고는 유효하지 않으며 따라서 그의 아잔도 유효하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셰이크 이슬람 이븐 타이미야는 의무(아잔은 집단 의무임)는 법적 책임을 지는 사람만이 이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는 주된 아잔, 즉 공동 의무인 아잔에 해당하며 그 후의 부가적인 아잔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