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무슬림] 다와(Dawah), 지식의 중요성
이슬람에서 학자들은 무슬림을 교육하고 종교의 진정한 사명을 이해하도록 독려하는 다와 활동을 통해 그들의 업적을 인정받고 두드러진 위치를 차지하게 됩니다.
다와는 문자 그대로 어떤 이유로든 누군가를 부르거나 초대하는 것을 의미하는 아랍어 단어입니다. 기술적으로는 비무슬림을 이슬람으로 초대하고 이슬람을 실천하도록 부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람들에게 알라를 알고 그에 대한 의무를 수행하도록 부르는 것입니다. 다와의 개념은 꾸란의 여러 곳에서 알라의 길로 부르는 것을 의미하는 구절로 묘사됩니다. 이븐 타이미야에 따르면, 다와는 알라를 믿고 예언자들이 전한 모든 것을 받아들이며 그들의 지시에 완전히 순종하도록 부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이슬람의 메시지를 말과 행동으로 사람들에게 전하고 가르치며 올바르게 관찰하게 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븐 라지의 의견으로는, 단순히 이슬람으로의 초대는 이슬람 다와라고 합니다. 무슬림을 통해 비무슬림을 포함한 다른 사람들이 무슬림에게서 온 최고 비전과 선함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다와는 무슬림뿐만 아니라 비무슬림을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다와라는 용어는 이슬람과 그 올바른 실천에 대해 사람들을 초대하고 부르고 소환하며 소통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레무는 다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주장합니다: "다와는 비무슬림을 이슬람으로 부르는 것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이는 이슬람의 이익을 증진하고 무슬림이 개별적으로나 집단적으로 이슬람 실천을 개선하기 위해 모든 가능한 방법으로 노력하는 것까지 확장됩니다." 이는 다와가 한편으로는 무슬림들 사이에서 종교의 올바른 실천을 보장하기 위해 이슬람의 메시지를 전파하는 것을 의미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비무슬림에게 이슬람이 무엇인지와 그들의 창조주를 아는 자연스러운 방법을 폭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이슬람을 모든 사람에게 확장하는 모든 가능한 합법적인 수단을 사용하여 수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와는 개인이 이슬람을 수용하고 적용하도록 부르는 것과 함께 전체 공동체가 삶의 방식에서 이슬람의 가르침을 적용하도록 부르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어떤 사회의 초기 발전은 학습에 달려 있습니다. 저명한 지식인들을 가진 무슬림 공동체는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으로 문명화된 공동체입니다. 전 세계 모든 무슬림 사회에서 이슬람 지식이 샤리아(이슬람 법)의 올바른 실천을 책임진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실제로 이슬람은 학습에 가장 큰 중요성을 두어 무슬림 학자들이 다양한 이슬람 센터를 무슬림 공동체에 설립할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학습과 가르침은 무슬림 학자들이 평생을 바친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예를 들어, 우스만 벤 포두예는 당대의 많은 저명한 학자들로부터 다양한 이슬람 지식을 20년 동안 습득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는 여러 분야의 이슬람 지식에 대한 다양한 문헌을 저술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지식 없이는 사회가 높은 수준의 문명으로 발전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소코토에 따르면, 학자는 지식을 보존하고 전달하며 전파하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학자들은 지식을 전달하고 전파하며 보호하고 보존하며 개발하고 확산시키는 책임을 지는 사람들입니다. 이는 학습, 가르침, 훈련 및 지시를 통해 달성됩니다.
다와 활동에서의 자원 활용
무슬림 학자들은 즉시 다와 활동에서 업적을 달성하고 두드러진 위치를 차지하지 않습니다. 대신 그들은 무슬림을 교육하고 그들의 활동의 진정한 사명을 이해하도록 동원하는 책임을 집니다. 그들은 자원 활용과 도전에 맞서는 능력 덕분에 오랜 기간 동안 다와 활동에서 발전을 지속하고 추종자들 사이에서 두드러진 위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부가제는 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주장합니다: "이슬람은 지식에 많은 힘, 자원 활용 및 회복력을 빚지고 있습니다. 이슬람은 지식을 찾는 것을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각 신자의 의무로 삼고, 지식을 추구하는 것을 가장 보람 있는 노력으로 삼고, 지식을 개인 및 집단 행동의 기반으로 삼음으로써, 인류가 알고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를 확보했습니다."
지식과 학문은 여러 시대에 걸쳐 다와의 생명선이 되어왔습니다. 초기 무슬림 학자들이 일반 대중을 교육하는 힘든 임무를 수행한 이유입니다. 부가제는 다음과 같이 덧붙입니다: "압둘라가 그들이 지식을 얻은 모든 셰이크를 기억할 수 없었고, 무함마드 벨로는 약 20,000권의 책을 읽었으며, 우스만 단포디오 셰이크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이는 그들의 학문적 수준을 엿볼 수 있게 합니다. 현재 258권의 책과 팸플릿이 삼두정치에 잠정적으로 속해 있습니다."
유사하게 아르군구는 다음과 같이 관찰합니다: "실제로 소코토 울라마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그들의 학습 정도였습니다. 이 울라마의 활동을 빠르게 살펴보면 여러 지식 분야에 대한 그들의 헌신을 확신하게 될 것입니다. 그들의 많은 작품은 이러한 헌신의 증거이며, 그들의 유일한 목적은 사람들 사이에서 지식을 전파하는 것이었습니다. 소코토 울라마가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 중 일부는 가르침, 설교 및 다양한 주제에 관한 책 저술이었습니다. 분명히, 그러한 작업은 효과적인 방법과 그들의 메시지를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효율적인 언어 사용을 포함해야 했습니다."
학자들의 역할은 그들의 학습 사이클 내에서 가르치고 설교하는 활동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그들에게 기대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은 사회 전체가 그들로부터 어떻게 혜택을 받는지입니다. 따라서 언급된 활동 외에도 학자들은 사회를 개혁하고 일반적인 관심사에 대해 구성원을 계몽할 목적으로 책을 써야 합니다.
따라서 지식은 다와 활동 체계에서 자원 활용을 달성하기 위한 기본 기준입니다. 지식의 습득과 전파는 학자가 다와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소코토 칼리프국 문헌의 풍요로움이 강조되는 상황을 초래했습니다. 카우라는 다음과 같이 주장합니다:
"투쟁 시기, 즉 지하드라고도 불리는 시기는 특히 하우사 지역과 일반적으로 서부 수단에서 지적 혁신의 시대를 제공했습니다. 몇몇 단계로 진행된 이 투쟁은 하우사 지역에서 하베 통치자들과 결탁하여 이슬람과 그 제도를 부패시킨 타락한 학자들이 배양된 동일한 환경에서 양성된 일부 선택된 학자들에 의해 수행된 지적 담론을 통해 지원되었습니다. 타락한 학자들과 하베 통치자들의 활동은 소코토 칼리프국 문학이라 불리는 대량 문헌을 생성한 투쟁을 일으켰습니다."
자원 많은 학자들의 지위는 그들이 하우사 지역에서 강력한 계층이 되었을 때 더욱 분명해졌습니다. 실제로 그들은 이슬람 의식을 가르치고 번역하는 것 외에도 구조와 원칙에서 통합된 이슬람 공동체를 유지하는 책임을 맡았습니다. 그들은 사회를 안내하고 도덕적,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법적 문제에 대한 이슬람 담론을 제공해야 했습니다.
결론 및 권장 사항
효과적인 다와를 위해, 다와 종사자들은 건전한 이슬람 및 일반 교육뿐만 아니라 다와의 필수 정신과 올바른 방법을 알고 사용하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앞서간 학자들의 다와 활동과 그들의 문학적 유산에 대한 반영은 다와의 자원으로서 고려될 수 있습니다. 이 역사적인 선례는 현시대 학자들에게 빛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다와 활동의 기본 필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와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전자 및 인쇄 매체, 인터넷 시설 및 다채널 위성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한 비전의 명확성이 필요합니다.
2. 모든 다와 종사자는 이슬람의 작업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효과적인 교육 및 설교를 위해 자원 자료를 적절히 문서화해야 합니다.
3. 지역, 사람들 및 그들의 문제에 대한 지식: 다와의 자원을 위해 무슬림 학자들은 대상 지역(문화, 언어, 신념 및 지형)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는 대상 청중과 다와 종사자 간의 좋은 관계를 촉진할 것입니다.
4. 다와의 내용은 Aqidah, Fiqh, Mu’amalat, Akhlaq 및 Adab을 포함한 이슬람의 기본 가르침을 반영해야 합니다. 이는 대상 청중이 종교적 의무를 올바르게 수행하도록 하고, 한편으로는 심각한 장애물을 피하고 주의 무슬림 인구 사이의 배교 위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이슬람 설교자는 자신이 설교, 발표 및 옹호하는 내용을 실제로 모범적으로 보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