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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rning languages/Korean

[한국어] ‘-는데’(2) 친구나 아랫사람에게 쓰여 어떤 사실에 대해 감탄하며 문장을 끝맺을 때

by 잡학만담 2024.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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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종결어미
특징: (동사나 ‘있다, 없다, -았-, -겠-’에 붙어) 친구나 아랫사람에게 쓰여 어떤 사실에 대해 감탄하며 문장을 끝맺는 어미


용법:
1) 어떤 장면을 보면서 알게 되거나 느낀 사실에 대해 다소 놀랍거나 의외라는 뜻으로 감탄하듯이 말하거나 혹은 혼잣말하듯이 되새기면서 말할 때 씁니다.
1-1) 하늘을 보니 비가 많이 오겠는데.
1-2) 아이들이 장난감을 아주 좋아하는데.
1-3) 짠 음식도 잘 먹는데.
1-4) 재석! 오늘 아주 멋있는데.

2) (‘어디, 언제, 누구, 무엇' 등의 의문사와 함께 쓰여) 일정한 대답을 요구하며 물어보는 뜻을 나타냅니다.
2-1) 가족들은 어디에 사는데?
2-2) 그 경기 어디서 했는데?
2-3) 언제 소풍을 가는데?
2-4) 그곳에 뭐가 있는데?

3) 어떤 상황을 전달하면서 듣는 사람의 반응을 기대함을 나타냅니다.
3-1) 명수가 부르는데.
3-2) 아버지가 조용히 하라고 했는데.
3-3) 코치님과 같이 가야 하는데.
3-4) 축구화 빌려달라고? 아까 하하한테 빌려 줬는데.

4) 어떤 상황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다거나 걱정스러운 듯이 혼잣말처럼 중얼거림을 나타냅니다.
4-1) 이렇게 하는 것이 맞는데.
4-2) 분명히 금고 안에 넣어 두었는데.



* 심화
1) ’요’가 붙어 높임 표현 ‘-는데요’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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