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lam and Muslim

[이슬람&무슬림] 이슬람 무슬림 기도(الصلاة)의 모든 것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슬림들의 기도(الصلاة، salat)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1. 무슬림에게 기도란?
2. 누가 기도를 인도하나?
3. 언제 기도하나?
4. 어디서 (어디를 향하여) 기도하나?
5. 어떻게 기도하나? (구체적인 순서)

 


1. 무슬림에게 기도란?
   Salat(الصلاة)은 무슬림들의 실천적 의무 가운데 하나입니다. 심신이 건강한 무슬림 남녀는 의무적으로 기도(예배)해야 합니다. 꾸란에는 약 83번 정도 기도와 관련된 내용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기도는 무슬림들의 믿음을 위해 아주 중요한 것이기에 반드시 행해야 하는 것 중의 하나입니다. 무슬림들의 다섯 가지 실천적 의무(다섯 가지 기둥)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무슬림의 실천적 의무 다섯 가지 기둥

 

[이슬람&무슬림] 무슬림의 실천적 의무 다섯 가지 기둥

이슬람의 다섯 가지 기둥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무슬림의 실천적 의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이는 무슬림 개개인의 신앙과 삶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기둥들은 개인적인 신

creativenote.tistory.com



2. 누가 기도를 인도하나?
   시아파에는 “이맘”이라고 불리는 이슬람 공동체의 지도자가 기도(예배)를 인도합니다. 이 말은 본래 꾸란에서 여러 지도자들과 이브라힘을 가리치는데 사용된 말입니다. 순니파 무슬림은 종교적으로 모두 평등하여 성직이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예배 인도자로 설교를 할 수 있습니다. 두 명 이상이 모여 기도(예배)할 때에는 이맘(예배 인도자)가 없으면 한 명이 인도하게 되는데, 보통 나이가 많거나 이슬람 지식이 많은 사람이 합니다.
   *순니파와 시아파의 차이를 알고 계시나요? 역사적인 배경을 이해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이것은 제가 나중에 포스팅을 올리겠습니다.


3. 언제 기도하나?
   무슬림들은 하루에 다섯 번 기도합니다.
1) Fajr 새벽, 태양이 동쪽 지평선에 처음 나타날 때 (기준이 되는 장소는 메카)
2) Zuhr (혹은 aka Dhuhr) 태양이 하늘에서 가장 높은 지점에 도달한 후 내려오기 시작할 때
   * 일주일 중 가장 중요한 금요일은 기독인들이 일요일에 모여서 예배하는 것과 같이 공동체적으로 기도(예배) 하는데, 특별히 이 시간에 시작합니다. 무함마드가 금요일을 선택한 이유는 그가 메디나의 큰 시장에서 금요일마다 사람들을 모아놓고 설교한 데서 유래합니다.  
3) Asr 태양이 내려오기 시작하여 2와 3사이에 위치했을 때
4) Maghrib 일몰, 이슬람에서는 하루가 일몰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이것이 사실상 첫 번째 기도가 됩니다.
5) Isha 밤, 태양 빛이 서쪽 하늘에서 사라지는 때

   잠깐! 왜 5번인가요?
무함마드가 40세에 부름을 받고 예언을 시작한지 11년이 지난 어느 날 천사 가브리엘이 무함마드를 첫 번째 천국으로 데리고 갔습니다. 알라는 무함마드와 무슬림들에게 하루에 5번 기도하도록 명령했다고 합니다. 무함마드의 언행을 기록한 책에 보면, 어느 날 무함마드가 제자들을 모아 놓고 “만일 어떤 사람이 매일 5번 목욕한다면 그의 몸에 때가 끼일까?”라고 물었습니다. 제자들은 “절대로 때가 끼일 수 없습니다.”라고 답했다. 그러자 무함마드는 “그것이 바로 매일 5번 기도하는 의미이니라.”고 하며 기도를 가르쳤다고 합니다.

* 여러분이 있는 곳에서 기도를 언제 하는지 정확한 시간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웹사이트를 방문하셔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http://islamicfinder.org

 

Most Accurate Prayer Times, Quran, Athan and Qibla Direction | IslamicFinder

Get the most accurate Prayer times, Qibla direction for more than 6 million places. Read Quran, Duas and check today’s date from Hijri Gregorian calendar. Find nearby Mosques. IslamicFinder shows the most accurate/authentic Sehar time and iftar time in t

www.islamicfinder.org


4. 어디서 (어디를 향하여) 기도하나?
   어디서나 기도할 수 있습니다. 무함마드는 생전에 이슬람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사원에서 공동체적으로 기도(예배)하는 것을 장려했습니다. 그렇기에 이슬람 사원(모스크)에서 기도하는 것이 장려되며, 기도할 때에는 남녀의 장소가 엄격히 구분됩니다. 이는 꾸란 2:187에 “사원에서 예배를 할 때 여자와 사귀면 안 된다. 알라께서 정하신 규정이니 여자를 가까이 해서는 안 된다.”는 구절에 근거합니다.
   무슬림들은 기도를 할 때 알라의 성지인 메카의 성스러운 집 카바의 방향을 향해 기도합니다.
 
[이슬람&무슬림] 무슬림의 기도 방향

 

[이슬람&무슬림] 무슬림의 기도 방향

[이슬람&무슬림] 이슬람 무슬림 용어 사전<figure data-ke-type="opengraph" data-og-title="[이슬람&무슬림] 이슬람 무슬림 용어 사전" data-ke-align="alignCenter" data-og-description="이슬람의 무슬림들이 사용하는 용

creativenote.tistory.com


5. 어떻게 기도하나? (구체적인 순서)
   기도 전: 어느 지역이든, 어떤 언어를 쓰는지 상관없이 미나렛(Minaret)에서 아랍어로 기도(예배) 시간을 알리는 소리(아잔)가 울려퍼집니다. 보통 탑 형태로 된 미나렛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8세기부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주로 기도실에서 마이크를 통해 말하면 미나렛에 설치된 스피커를 통해 방송됩니다. 기도를 요청하는 소리이자 비신자들에게 이슬람 신앙에 대해 알리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이슬람 사원으로 하나 둘 모여듭니다. 이슬람 사원(모스크)에서 기도하기 위해서는 들어가기 전 신발을 벗고 손발을 씻어야 합니다(”우두“라고 하는데 이것과 관련해서는 다음 번에 한 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도(예배) 시간은 마음의 안정과 몸의 청결이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도 순서: 기도를 할 때 여러 신체적 동작들이 들어가는데, 서 있다가 절을 하고, 엎드렸다가 앉기도 합니다. 이것은 알라에 대한 겸손과 복종의 의미를 가집니다. 보통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1) 기도를 시작하기 전 마음을 준비합니다.
2) 손을 귀에 대고 “하나님은 위대하시다”라고 말합니다.  Allahu akbar (God is the greatest), 그러면 기도가 시작된 것입니다. 이 때부터 모든 잡생각을 떨쳐버리고 기도에 집중해야 합니다.
3) 손을 내려 배 위에 손을 포개어(오른손이 위에 가도록) 놓습니다.
4) 눈으로 땅을 바라봅니다. 무함마드는 기도할 때 자신이 엎드릴 곳을 바라보라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5) 다음의 구절을 말합니다. “나는 악한 사탄으로부터 알라께 피합니다.” A’ouodu billaahi minash-shaytaanir rajeem (I seek refuge in Allah from the accursed Shaytan) 이후에 꾸란의 시작 절을 암송합니다. 이것은 한국어로만 적어놓겠습니다.

자비로우시고 자애로우신 알라의 이름으로
온 우주의 주님이신 알라께 찬미를 드리나이다.
그 분은 자애로우시고 자비로우시며
심판의 날을 주관하시도다.
우리는 당신만을 경배하오며 당신에게만 구원을 비노니
저희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여 주소서.
그 길은 당신께서 축복을 내리신 길이며 노여움을 받은 자나 방황하는 자들이 걷지 않는 가장 올바른 길이옵니다.

6) 자리에 엎드리며 “하나님은 위대하시다”라고 말합니다.  Allahu akbar (God is the greatest), 등은 곧게 유지하고, 무릎에 손을 올립니다. 엎드리는 땅에 두 눈을 집중합니다. 엎드려 있는 동안 “위대하신 분을 찬양합니다”고 세 번 말합니다. Subhanna rabbeeyal adheem (How perfect is my Lord, the Magnificent)
7) 자리에서 일어납니다. 손을 귀에 대며 “알라는 찬양(기도)하는 자들을 들으십니다”고 말합니다. Samee Allahu leeman hameeda (Allah hears those who praise him) 이후에 손을 허리에 내리고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알라는 모든 찬양을 받으십니다” Rabbana walakal hamd (Our Lord, to You is all praise)
8) 다시 자리에 엎드리며 “하나님은 위대하시다”라고 말합니다.  Allahu akbar (God is the greatest), 이 때 이마, 코, 양쪽 손바닥, 무릎과 양쪽 발가락이 땅에 닿도록 해야 합니다. 엎드려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내 주님, 가장 높으신 분께 찬양합니다.” Subhanna rabbeeyyal ‘alaa (How perfect is my Lord, the Most High)
9) 몸을 일으켜 자리에 앉으며 “하나님은 위대하시다”라고 말합니다.  Allahu akbar (God is the greatest), 앉을 때는 왼쪽 다리에 앉아야 합니다. 왼쪽 발은 바닥에 있어야 하고, 오른쪽 발은 살짝 들려있어야 합니다. 손은 무릎 위에 놓습니다. 그리고 ”알라여 저를 용서해주세요“라고 말합니다. Rabbigh-fir lee (O myy Lord, forgive me)


10) 다시 자리에 엎드립니다. 8)의 반복입니다. 이 때는 “내 주님, 가장 높으신 분께 찬양합니다.”를 세 번 반복합니다. Subhanna rabbeeyyal ‘alaa (How perfect is my Lord, the Most High)
11) 자리에서 일어나면서 ”하나님은 위대하시다”라고 말합니다.  Allahu akbar (God is the greatest)
   *보통 이것을 두 차례 반복을 합니다. 두 번째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자리에 일어서지 말고 자리에 앉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모든 찬양과 기도를 알라께 드립니다. 선견적인 선지자에게 평화가 있고, 알라의 자비와 축복이 있습니다. 알라의 종들에게 평화가 있길 바랍니다. 나는 알라만이 유일한 신이고, 무함마드가 그의 사도임을 증언합니다.” 이후에 반복해 기도하다가 마지막이 되었을 때는 다음과 같은 말을 추가하여 두 번 반복합니다. “나의 주님, 이브라힘과 그의 가족에게 축복하셨듯이 무함마드와 그의 가족에게 기도를 보내주소서. 알라는 위대하시며 찬송 받기 합당합니다.”
12) 마지막으로 타슬림(tasleem)이라고 말합니다. 이후에 오른편을 바라보며 “안녕하세요, 알라의 은총과 자비가 당신에게 있길 바랍니다“ Assalamu alaykim wa rahmatu Allah 라고 말하고, 왼편을 바라보며 동일하게 “안녕하세요, 알라의 은총과 자비가 당신에게 있길 바랍니다” 말하면 기도가 끝이납니다.


이상으로 이슬람, 무슬림의 기도에 대한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가지고 있는 자료들이 워낙 방대하여 정리하는데 시간이 꽤 걸렸네요. 아직 보지 못한 자료들도 있어서 꾸준히 업데이트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