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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만담

[야구] 투수가 던지는 구종에 대한 모든 것(그립, 궤적)

by 잡학만담 2024.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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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수가 던지는 다양한 구종은 각기 다른 효과와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 주요 구종들을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패스트볼 (Fastball)
1) 포심 패스트볼 (Four-Seam Fastball)
가장 기본적인 패스트볼. 공을 네 개의 솔기 위에서 잡고 최대한 빠르게 던지는 공. 직선으로 빠르게 날아가며,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타자에게 도전적인 구종입니다.
-그립: 공의 네 개의 솔기를 가로질러 잡습니다. 엄지손가락은 아래쪽 솔기 중 하나에 위치합니다.
-궤적: 직선으로 빠르게 날아갑니다.

[야구] 포심 패스트볼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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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심 패스트볼(four-seam fastball)은 야구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구종 중 하나입니다. 주로 투수들이 빠르고 직선으로 던질 때 사용하며, 구속과 정확도가 높아 타자들에게 가장 어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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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투심 패스트볼 (Two-Seam Fastball)
공의 두 개의 솔기를 이용해 던지는 패스트볼. 던질 때 공이 약간 아래로 떨어지거나 옆으로 움직입니다. 속도는 포심 패스트볼보다 약간 느리지만, 움직임이 있어 타자의 타이밍을 빼앗습니다.
-그립: 공의 두 개의 솔기를 따라 잡습니다. 엄지손가락은 반대쪽 솔기에 위치합니다.
-궤적: 약간 아래로 떨어지거나 옆으로 움직입니다.

[야구] 투심 패스트볼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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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심 패스트볼(Two-Seam Fastball)은 일반적인 포심 패스트볼(four-seam fastball)보다 약간 느리지만, 더 많은 움직임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늘은 투심 패스트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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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컷 패스트볼 (Cut Fastball)
포심 패스트볼과 비슷하게 던지지만, 공의 일부를 자르는 듯한 그립으로 던집니다. 공이 타자 쪽으로 휘어지며, 타자가 맞추기 어려운 궤적을 그립니다.
-그립: 포심 패스트볼과 비슷하지만, 손가락을 약간 비틀어 공의 한쪽 가장자리에 위치시킵니다.
-궤적: 타자 쪽으로 약간 휘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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컷패스트볼(Cut Fastball), 줄여서 컷터(Cutter)는 직구(Fastball)와 슬라이더(Slider)의 중간 정도의 구종으로, 강한 속도와 약간의 횡 이동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 구종은 타자에게 직구처럼 보이다가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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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구
1) 커브볼 (Curveball)
손목을 크게 꺾어 던지는 공으로, 포물선 모양으로 크게 휘어지는 궤적을 가집니다. 타자가 타이밍을 맞추기 어려워 헛스윙을 유도합니다.
-그립: 공의 솔기를 손가락으로 잡고, 손목을 크게 꺾어 던집니다.
-궤적: 크게 휘어지는 포물선 모양의 궤적을 그립니다.

2) 슬라이더 (Slider)
패스트볼과 커브볼의 중간 정도 속도로 던지며, 옆으로 휘어지는 궤적을 가집니다. 공이 미끄러지듯이 휘어지기 때문에 타자의 배트를 헛돌게 만듭니다.
-그립: 포심 패스트볼과 비슷하게 잡지만, 손가락을 공의 한쪽 솔기에 더 가깝게 위치시킵니다.
-궤적: 옆으로 휘어지며 타자 쪽으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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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체인지업 (Changeup)
패스트볼처럼 보이지만, 속도가 훨씬 느립니다. 타자의 타이밍을 어긋나게 하여 헛스윙이나 약한 타구를 유도합니다.
-그립: 포심 패스트볼처럼 보이게 잡지만, 손가락을 공의 중심에서 더 멀리 떨어지게 위치시킵니다.
-궤적: 패스트볼처럼 보이지만, 속도가 느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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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써클 체인지업 (Circle Changeup)
그립을 둥글게 잡아 던지는 체인지업. 공이 떨어지면서 속도가 줄어들고, 약간의 움직임이 있습니다.
-그립: 엄지와 검지로 공의 한쪽에 원형을 만들어 잡습니다.
-궤적: 느린 속도로 약간의 움직임을 가지며 떨어집니다.

5) 너클 커브 (Knuckle Curve)
커브볼과 비슷하지만, 공을 던질 때 손가락의 관절을 이용해 더 많은 회전을 줍니다. 공이 빠르게 떨어지며, 예리한 궤적을 그립니다.
-그립: 커브볼처럼 잡지만, 손가락 관절을 이용해 더 많은 회전을 줍니다.
-궤적: 빠르게 떨어지며 예리한 궤적을 가집니다.

6) 포크볼 (Forkball)
공을 손가락 사이에 깊숙이 끼워 던지며, 공이 타자 쪽으로 떨어지는 궤적을 가집니다. 느린 속도와 큰 하락폭으로 타자를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그립: 손가락을 공의 두 솔기 사이에 깊숙이 끼워 잡습니다.
-궤적: 타자 쪽으로 크게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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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너클볼 (Knuckleball)
공을 거의 회전 없이 던져, 공이 공중에서 불규칙하게 흔들립니다. 타자가 예상하기 어려운 궤적으로 인해 헛스윙을 유도합니다.
-그립: 공의 솔기를 손가락 끝으로 살짝 잡고 회전 없이 던집니다.
-궤적: 불규칙하게 흔들리며 날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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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싱커 (Sinker)
공이 빠르게 아래로 가라앉는 패스트볼. 타자가 땅볼을 치게 하여, 더블 플레이를 유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립: 투심 패스트볼처럼 잡지만, 손가락을 더 넓게 벌려 공의 중심에서 벗어나게 잡습니다.
-궤적: 빠르게 아래로 가라앉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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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스플리터 (Splitter)
포크볼과 유사하게 손가락 사이에 깊숙이 끼워 던지지만, 속도가 더 빠릅니다. 공이 타자에게 가까워지면 급격히 아래로 떨어집니다.
-그립: 포크볼처럼 손가락을 깊숙이 끼워 잡지만, 던질 때 더 강하게 잡습니다.
-궤적: 타자에게 가까워지면 급격히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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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스크류볼 (Screwball)
반대로 휘어지는 공. 보통 오른손 투수가 오른손 타자에게 던지면, 공이 타자 쪽으로 휘어집니다.
-그립: 손가락을 공의 솔기 위에 놓고 던질 때 손목을 비틀어 회전을 줍니다.
-궤적: 반대 방향으로 휘어집니다 (오른손 투수가 오른손 타자에게 던질 때 타자 쪽으로 휘어짐).


각 구종은 투수의 전략과 타자의 약점을 파악하여 사용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구종을 적절히 섞어 사용함으로써 투수는 타자를 더욱 효과적으로 상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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