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 languages/Korean

[한국어] ‘과’ 여러 사물이나 사람을 열거하거나 행위를 함께하는 대상임을 나타내는 조사

by 잡학만담 2024. 6. 24.
반응형

분류: 조사
특징: (받침 있는 명사에 붙어) 여러 사물이나 사람을 열거하거나 행위를 함께하는 대상임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용법:
1) (명사나 명사 구실을 하는 표현 중간에 쓰여) 앞뒤 명사 모두를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
1-1) 오늘 삼촌 조카들이 우리집에 옵니다.
1-2) 한국은 여름 겨울에 방학이 있습니다.
1-3) 사이프러스는 아늑함 조용함을 느낄 수 있는 휴양지입니다.

2) (사람이나 동물을 나타내는 명사에 붙어서 쓰여) 어떤 행위를 함께 하는 대상임을 나타냅니다.
2-1) 재석이는 오늘 밤에 친구들 시간을 보내려 합니다.
2-2) 호동이는 이번 휴가를 가족들 함께 합니다.
2-3) 홍코치는 이번 원정경기에 선수들 동행합니다.

3) (‘-과 함께’의 구성으로 쓰여) 앞의 명사뿐만 아니라 뒤의 명사도 그러함을 나타냅니다.
3-1) 마라톤과 함께 탁구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운동입니다.
3-2) 술과 함께 담배는 우리 몸에 해로우니 멀리해야 합니다.
3-3) 수잔과 함께 마이클은 영국에 사는 내 친구들이야.

4) (주로 '비교하다, 비슷하다, 같다, 다르다, 가깝다, 친하다 등의 동사나 형용사와 함께 쓰여) 비교 대상이거나 기준으로 삼고 있는 대상임을 나타냅니다.
4-1) 명수는 모든 면에서 동생 다르다.
4-2) 감독님은 학교 선생님들 가까운 사이입니다.
4-3) 우리 팀에는 마이클 같이 외국에서 온 선수들이 많이 있다.
4-4) 사람들은 밥은 보약 마찬가지라고 하는데, 정말 그렇다.
4-5) 홍철이는 하하의 친구들 매우 친하다.

5) (주로 ‘사귀다, 만나다, 싸우다, 어울리다, 결혼하다' 등의 동사와 함께 쓰여) 함께 어떤 일을 하거나 어떠한 상태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5-1) 장훈이가 서울에서 온 학생들 어울려 농구를 했다.
5-2) 준하는 늦게까지 스텝들 만나느라 끼니고 걸렀다.
5-3) 영철이는 친구의 동생 결혼하기로 했다.
5-4) 호동이는 재석이의 후배들 싸웠던 적이 있다.
5-5) 내가 톰슨 사귈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결합 정보
1) ‘과’의 의미만을 생각해서 문장과 문장을 연결할 때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 못된 사용입니다. 문장과 문장을 연결할 때는 ’그리고‘를 사용해야 하며, ’과‘는 명사와 명사를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1-1) 친구와 함께 카페에 갔습니다. 수다를 떨었습니다. (x)
1-2) 친구와 함께 카페에 갔습니다. 그리고 수다를 떨었습니다.
1-3) 오늘 삼촌 조카들이 우리 집에 방문했습니다.



* 심화
1) ’과‘와 같은 기능을 하는 조사로는 ’하고‘와 ’이랑‘이 있습니다. 이 둘은 주로 대화에서 주로 사용하는 반면, ’과‘는 대화문이나 글에서 모두 사용됩니다.
1-1) 희철이는 가을 겨울을 좋아한다.
1-2) 희철이는 가을하고 겨울을 좋아한다.
1-3) 희철이는 가을이랑 겨울을 좋아한다.
1-4) 희철이는 가을하고 겨울하고 좋아한다.
1-5) 희철이는 가을이랑 겨울이랑 좋아한다.
1-6) 명수 준하 같이 밥 먹기로 했어.
1-7) 명수하고 준하하고 같이 밥 먹기로 했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