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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lam and Muslim

[이슬람&무슬림] 데오반드 마드라사 운동

by 잡학만담 2024.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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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 신학교(마드라사)는 무슬림들이 모스크 지도자가 되거나 이슬람에 대해 더 깊이 배우기 위해 찾는 교육 기관입니다. 데오반드 마드라사 운동은 세계 각지에서 새로운 이슬람 지도자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데오반드 졸업생들은 자신들을 순수한 순니파 무슬림으로 여깁니다.

첫 번째 데오반드 마드라사는 1866년 인도 데오반드에서 설립되었습니다. 이 마드라사의 목적은 무슬림 문화를 보존하고 보호하는 것이었으며, 하나의 마드라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졸업생들에게 새로운 모스크나 마드라사를 설립하도록 권장했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 10만 개 이상의 마드라사가 있으며, 특히 파키스탄, 인도, 방글라데시 등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지난 40년 동안 남아프리카, 호주, 영국, 캐나다, 트리니다드 토바고, 미국 등지에서도 데오반드 마드라사가 설립되었습니다. 이 학교들은 지역 무슬림 공동체의 후원을 받아 영어 교육이나 무슬림 관점에서의 기독교 휴일 설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오반드 학파는 초기에는 평화적인 방식으로 기독교와 힌두교 학자들과 논쟁을 벌였으며, 힌두교 신자들이 운영비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이 철학자들은 힌두교, 기독교, 무슬림의 단결을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다문화주의와 인도 분할 반대 입장은 현재의 살라피스트적 관점과는 다릅니다.

현재 데오반드 운동은 주로 인도,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방글라데시에서 활동하며, 영국 등 여러 국가로 확산되어 남아프리카에서도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도-파키스탄 분할 이후 정치적 이유로 파키스탄과 아프가니스탄 지부와 인도 마드라사 간의 접촉이 줄어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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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오반드 운동은 예언자 시대의 이슬람 본질을 되찾고 서구화의 도덕적, 물질적 영향을 정화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운동은 살라피파 또는 비살라피파로 묘사되지만,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의 살라피파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데오반드 학파의 창립자 무함마드 카심 나노타비와 라시드 아흐마드 간고히는 이슬람 학자의 종교-정치적 교리에 영향을 받았고, 무자드 샤 왈리울라도 와하비 이데올로기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초까지 일부 데오반드 추종자들은 사우디아라비아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았습니다. 파키스탄 정부는 소련과 인도에 맞서기 위해 데오반드파의 전투성을 강화시켰으며, 이는 후에 시민 갈등을 악화시켰습니다.

최근 파키스탄의 국방주택청과 같은 기관들이 공공주택단지 내 이슬람 사원의 이맘을 임명하는 데 다른 종파를 선호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데오반드 운동의 추종자들은 비폭력적인 입장부터 파키스탄 탈레반(TTP)과 같은 전투적 입장까지 다양합니다. TTP, SSP, 라슈카레 타이바 등 데오반드 무장 세력은 수피 유적지를 공격하고 바렐비 지도자들을 살해했습니다. 일부 지도자들은 반시야 및 무장단체와 연계를 맺고 있지만, 다른 지도자들은 파키스탄 정치에 종교가 개입하는 것을 반대합니다. 다르울울룸 데오반드는 탈레반의 시민적 행동을 지지했으나, 2000년대 이후 이슬람 테러리즘을 규탄하며 2008년 파트와를 발표했습니다.

*파트와? 파트와(fatwa)는 이슬람법에 관한 문제에 대해 이슬람 학자가 내리는 법적 견해나 판결을 의미합니다. 파트와는 특정 상황이나 사건에 대한 이슬람법적 해석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무슬림들은 종교적, 도덕적 지침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파트와는 법적 구속력이 없지만, 종종 큰 영향을 미쳐 신자들이 이를 따르기도 합니다. 파트와를 내리는 이슬람 학자는 무프티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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