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 languages/Korean

[한국어] ‘-는지’ 막연한 의문을 나타낼 때

by 잡학만담 2024. 10. 14.
반응형

분류: 연결어미
특징: (동사나 ‘있다, 없다, -았-, -겠-’에 붙어) 막연한 의문을 나타내는 어미


용법:
1) 막연한 의문을 나타냅니다.
1-1) 나는 그 사람이 어떤 음악을 좋아하는지 안다.  
1-2) 말씀하신 그 건물이 어디에 있는지 잘 모르겠는데요.  
1-3) 어떤 문제를 틀렸는지 정답과 맞춰 보아야겠다.  
1-4) 제이슨 씨가 한국 음식을 잘 먹는지 우선 말해 봐.  
1-5) 보고서에 문제가 있는지 더 검토해 보자.

2) 주로 '-는지 모르다' 구성으로 '얼마나', '어찌나'와 함께 쓰여 앞선 상황이 상당함을 강조할 때 씁니다.
2-1) 그집 아기가 어찌나 귀엽게 생겼는지 모르실 거예요.  
2-2) 아이가 아플 때 얼마나 마음이 아팠는지 몰라.  
2-3) 홍 대리가 얼마나 일을 잘하는지 몰라요.

3) 뒤 내용에 대한 막연한 이유나 상황을 나타낼 때 씁니다.
3-1) 김 과장이 얼마나 일을 잘하는지 상사들 칭찬이 대단하다.  
3-2) 아이들이 떠들었는지 선생님이 혼을 내고 있어요.  
3-3) 재석이가 방금 나갔는지 신발이 안 보인다.  
3-4) 제 자식이 일을 잘하겠는지 걱정이군요.

4) '-는지도 모르다' 구성으로 쓰여 앞 내용에 대해 추측할 때 씁니다.
4-1) 지금쯤 아이가 학교 정문으로 나오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4-2) 호동이는 그 쉬운 문제를 틀렸는지도 몰라.

5) '-는지 모르다' 구성으로 쓰여 앞 내용에 대해 걱정함을 나타낼 때 씁니다.
5-1) 준하가 밥은 잘 먹고 다니는지 모르겠다.  
5-2) 여행하다 병이 걸리지나 않았는지 몰라.



* 결합 정보
1) 용법 1, 2의 경우 '-는지'가 문장 종결형처럼 쓰여 말하는 사람의 의문이나 감탄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요'가 붙어 높임 표현 '-는지요'가 되기도 합니다.
1-1) 어떤 문제를 틀렸는지?  
1-2) 제이슨 씨가 한국 음식을 잘 먹는지?  
1-3) 그 아기가 어찌나 귀엽게 생겼는지!  
1-4) 아이가 아플 때 얼마나 마음이 아팠는지!  
1-5) 어떤 문제를 틀렸는지요?  
1-6) 제이슨 씨가 한국 음식을 잘 먹는지요?  
1-7) 그 아기가 어찌나 귀엽게 생겼는지요!  
1-8) 아이가 아플 때 얼마나 마음이 아팠는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