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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lam and Muslim

[이슬람&무슬림] 꾸란주의자들 Quranists

by 잡학만담 2024.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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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다수 무슬림이 이슬람법은 세 가지 핵심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꾸란, 순나, 하디스이다.
꾸란은 예언자 무함마드가 받은 계시, 순나는 예언자 무함마드의 말과 행동을 기록한 책, 하디스는 다른 사람들이 무함마드의 삶에 대해 들려준 이야기를 묶은 6권의 책이다. 무슬림 학자들은 주로 이 책들을 암송하고, 해석하고, 적용한다.

그러나 꾸란주의자(“Submitters-헌신 된 자들”라고도 불린다)들은 이슬람 내에서 꾸란만이 종교법의 유일한 원천이고 이슬람의 안내서라고 믿어서 하디스와 순나의 권위를 거부하는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다.



꾸란주의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꾸란주의는 이슬람 역사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예언자 무함마드의 사망 이후, 하디스의 편찬이 금지되어 꾸란을 따르는 파벌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정통 칼리프 시대의 우마르는 하디스의 서술을 금지하기도 했지만, 하디스는 여전히 쓰여졌습니다. 일부 꾸란주의자들은 하디스를 개종자들이 이슬람에 금지된 악습을 추가하기 위해 만들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하디스는 중세에 분류되었고, 이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로 분류되었습니다. 꾸란주의자들은 이러한 분류가 주관적이라고 주장하며, 신뢰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일부 정통 이슬람 주의자들은 하디스에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19세기 이후, 꾸란주의는 아랍권에서 부활했으며, 현대에는 전 세계적으로 퍼져있습니다. 특히 튀르크 지역과 말레이시아, 아프리카, 카자흐스탄에서 많이 보입니다. 최근에는 명예 살인과 같은 문제로 인해 하디스 기반 이슬람에 대한 의문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근거?

"오 대중들아, 주께서 증거를 너희에게 보내셨으며 우리는 너희에게 빛을 인도합니다." (꾸란 4:174)
"땅이 개간된 후에도 땅을 부패시키지 마라." (꾸란 7:85)
"이것은 인류를 위한 경고 중 하나입니다. 전진하거나 후퇴하려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꾸란 74:36-37)
“그들 가운데에는 책에 없는 것을 책에 나온 것으로 변형시키는 집단이 있습니다. 그들은 그것이 '알라에게서 온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은 알라에 대해 거짓말을 하고 그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꾸란 3:78)
”그러나 지식이나 지침이 없이 알라에 대한 논쟁을 벌이고 다른 이들을 알라의 길에서 돌아서게 만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심판의 날에 어떤 고통을 겪게 될 것입니다." (꾸란 22:8-9)
"너희는 어떤 문제를 가지고 계십니까?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다른 책을 연구하고 있습니까? 찾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심판의 날까지 우리에게 약속하셨나요? 당신의 판단은 당신의 방식대로 되나요?" (꾸란 68:35-39)
"하나님이 진리로 내려 보내신 그분의 예증을 무시한다면 당신은 무엇을 믿겠습니까?" (꾸란 45:6)

이외에 꾸란만이 참이라고 주장하는 근거 구절들: 6:21; 7:29; 9:31; 16:52; 39:2,11,14; 40:14, 65; 42:21; 45:17; 74:1-56; 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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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 특징

1) 할례: 필요하지 않다. 만일 할례가 필요하다면, 귀두를 덮는 표피를 창조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논리이다.
2) 기도: 기도에 대해서도, 예배는 쿠란에 5번 하라는 언급이 없기 때문에 2~3번이면 충분하다고 주장한다.
3) 배교자 처형: 배교자 처형에 대해서는, 무함마드가 배교자를 직접 처형한 적이 없고, 꾸란에는 종교의 자유가 존재한다(2:256)는 이유로 배교자 처형에 반대한다. 수니파에서는 이에 비해 하디스를 근거로 배교자 처형을 옹호한다.
4) 음악: 음악은 "현혹하는 말"이 아니므로 금지하지 말자는 주의이다.
5) 히잡: 머리를 가리는 것에 대해서, 머리를 전체를 가리라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히잡에 대해서 엄격하지 않은 편이다.
6) 성관련: 자위에 대해서 금지되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혼전성관계는 금지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이 부분에서는 기존 이슬람과 의견은 일치하지만, 꾸란주의자는 강간이나 간통에 대해서도 가죽 채찍 100대면 충분하다고 본다. 반면 샤리아나 하디스를 따르면, 강간이나 간통은 즉결처분이다. 일부다처제도 가급적이면 권장되지 않는 다고 보는데 그 이유는 아내는  1명으로 만족하라고 꾸란에서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7) 할랄: 꾸란에 언급된 것이 아니면 금지될 이유가 없다고 주장한다.
8) 타프시르: 필요 없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꾸란 자체에서 설명이 완벽하게 가능하기 때문이다.
9) 꾸란주의자는 만수크를 믿지 않는다. 쿠란 자체는 완결 무결하므로 폐지될 수 없다는 논리이다.



꾸란주의자들은 꾸란의 계시에서 예언자 무함마드의 역할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그것을 해석하기 위해 순나와 하디스의 도움을 받을 필요나 효력이 있는지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한다. 꾸란주의자들은 무슬림들이 무함마드를 부적절하게 숭배하는 것을 비판적으로 생각한다. 그들은 주류 무슬림들이 무함마드를 우상적으로 숭배하고 있다고 믿어서, 신앙고백(샤하다)에 무함마드에 대한 부분을 제외한다.

대다수 무슬림은 꾸란주의자들이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때로는 이슬람 교리의 중요한 부분(예언자 무함마드는 하나의 역할 모델로서 일상에서 무슬림으로 살아가는 본을 보여주기에 중요하다)을 거부하는 이단으로 여기기도 한다. 무슬림 인구가 밀집된 대부분 지역에 꾸란주의자들의 모임이 형성되어 있는데, 그곳에서 그들은 어느 정도 용인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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