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 languages/Korean

[한국어] ‘-느냐기에’ 앞의 질문이 뒤 내용의 근거나 이유가 됨을 나타낼 때

by 잡학만담 2024. 8. 5.
반응형

분류: 표현
특징: (동사 어간이나 ‘있다, 없다’ 어간, 어미 ‘-았-, -겠-’ 뒤에 붙어) 앞의 질문이 뒤 내용의 그너나 이유가 됨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어미 ‘-느냐’와 인용의 ’고‘, 동사 ’하다‘의 활용형 ’하기에‘가 함께 쓰인 ’느냐고 하기에‘의 줄어든 표현입니다.


용법:
1) 다른 사람이 앞의 문장을 질문해서 그에 대한 대답이나 행동을 한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1-1) 뭘 안 좋아하느냐기에 그냥 웃었어요.
1-2) 주말에 뭘 하였느냐기에 운동 모임에 나갔다고 했어요.
1-3) 영극이라도 보겠느냐기에 피곤하다고 했어요.



* 결합 정보
1) 말할 때 ‘-느냐기에‘를 ‘-냐기에’로 종종 사용하기도 합니다.
1-1) 언제 가냐기에 그냥 얼버무렸어요.
1-2) 언제 점심 먹겠냐기에 벌써 먹었다고 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