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조사
특징: 행위의 영향을 받는 사람임을 나타내는 조사

용법:
1) (주로 말한 내용을 인용하는 문장에서) 묻거나 청하는 행위가 미치는 사람임을 나타낸다.
1-1) 명수가 준하더러 날씨가 참 좋다고 말했다.
1-2) 재석이가 친구더러 같이 등산을 가자고 했다.
1-3) 엄마는 아이더러 제시간에 숙제를 마치라고 했다.
1-4) 그것은 오빠더러 물어봐라.
2) 어떠한 행위를 하도록 시킴을 받는 대상임을 나타낸다.
2-1) 아이더러 담배 한갑 사오도록 해.
2-2) 사장은 비서더러 추가 서류를 가져오게 했다.
2-3) 누가 너더러 그 일을 하게 했어?
* 결합 정보
1) ‘더러‘는 대명사 ’나’, ‘너’ 뒤에서 ‘날더러, 널더러’ 처럼 ‘-ㄹ더러’로도 쓰인다.
1-1) 하하가 날더러 같이 공부를 하자고하네.
1-2) 널더러 천재라고 했다고?
2) ‘더러‘는 주로 말한 내용을 인용하는 문장에 쓰이므로 앞에서 말한 내용이 없이 단순히 ‘누구에게 말하다’라는 의미만 나타낼 때는 매우 어색하게 된다.
2-1) 명수가 준하더러 학교에 가느냐고 했다. (o)
2-2) 명수가 재석이더러 사실을 말해라. (x)
* 심화
1) ‘더러’는 말하는 행위와 관계가 있는 동사인 경우에 한하여 ’에게‘, ’한테‘, ‘보고’ 등으로 바꿔 쓸 수 있다.
1-1) 명수가 준하더러 가자고 했다.
1-2) 명수가 준하에게 가자고 했다.
1-3) 명수가 준하한테 가자고 했다.
1-4) 명수가 준하보고 가자고 했다.
1-5) 하하에게 애인이 생겼다. (o)
1-6) 하하한테 애인이 생겼다. (o)
1-7) 하하더러 애인이 생겼다. (x)
1-8) 하하보고 애인이 생겼다. (x)
'Learning languages > Kore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던’(2) 직접 경험하여 새로 알게 된 사실에 대한 물음을 나타내는 어미 (0) | 2024.12.02 |
---|---|
[한국어] ‘-던’ 명사를 수식하게 하고 과거 상황을 회상하거나 그 상황이 완료되지 않고 중단되었음을 나타낼 때 (0) | 2024.12.02 |
[한국어] ‘-더래’ 다른 사람에게서 직접 들은 말을 전함을 나타내는 표현 (0) | 2024.11.30 |
[한국어] ‘-더랍니다’ 다른 사람에게서 직접 들은 말을 전함을 나타내는 표현 (0) | 2024.11.30 |
[한국어] ‘-더라면’ 과거의 일에 대해 사실과 반대로 가정함을 나타내는 어미 (0) | 2024.1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