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13년도부터 발행된 ABTS E-letter를 번역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ABTS의 MRel 코스 가운데 한 과목인 이슬람에 대한 Q&A를 다룬 칼럼이 있어 소개하려 합니다.
이전 E-letter를 보길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2013년 3월
https://creativenote.tistory.com/34
2013년 2월
https://creativenote.tistory.com/m/24
2013년 1월 2번째
https://creativenote.tistory.com/m/21
2013년 1월 첫번째
https://creativenote.tistory.com/20
ABTS E-letter 2013년 4월
저자: Ayman Ibrahim
풀러 신학대학원의 박사 후보인 Ayman Ibrahim은 2013년 3월 18일부터 28일까지 ABTS에서 이슬람 과목을 강의했습니다. 그의 박사 학위 논문은 2세기 아랍어 자료 원문에서 무함마드 사후 초기 몇 년 동안의 무슬림과 기독교 간의 상호 작용을 분석하고, 중동과 북아프리카에서의 무슬림 정복의 영향을 다루고 있습니다.
ABTS에서 그에게 수업에 관한 몇 가지 질문을 했습니다.
Q: ABTS에서 이슬람 과목 수업에 대한 경험은 어떠셨나요?
A: 7개 국적의 학생들과 다양한 문화를 가진 학생들에게 이슬람에 대해 듣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학생들로부터 받은 피드백으로 매우 격려되었고 만족스러웠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저에게 다가와 “나는 이제 무슬림들과 관계를 쌓고 싶습니다,” “무슬림들과 함께 평화를 구축하는 것에 대해 공부하고 싶습니다,” “꾸란 텍스트에 대한 현대적 연구에 대해 더 배우고 싶습니다,” 등의 말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수업을 가르칠 수 있어서 매우 좋았습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나라로 돌아가서 무슬림-기독교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그들이 그들의 지역사회에서 하는 일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모범을 보여줄 것입니다.
Q: 과목의 목표는 무엇이었습니까?
A: 일부 학생들은 이슬람 사회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이슬람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과목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학생들이 학문적이고 객관적인 연구를 통해 이슬람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학생이 이슬람에 대해 객관적인 이해를 습득하여, 이슬람을 악마적인 종교로 보거나 이상적인 차원에서만 보는 극단주의적 관점을 피하기 위함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학생들이 우리 지역의 교회를 이끄는 중도적인 입장을 취하여 이슬람 사회 내에서 충실하고 창의적인 증언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과목의 결과는 세 가지 다른 밀접한 수준에서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첫째로, 인지적으로, 학생들은 무슬림들이 그들을 이해하는 대로 이슬람의 본질적인 구성 요소를 이해할 것입니다. 둘째로, 정서적으로, 그들은 이슬람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을 극복하고 이슬람 이웃에 대한 내적 평화를 얻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행동적으로, 그들은 이슬람 소스를 읽고 학술적으로 해석하며, 무슬림들과 건강하고 건설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창의적 접근 방법을 개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수업에서 논쟁을 일으킨 몇 가지 문제는 무엇이었습니까?
A: 이러한 종류의 주제는 논란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기독교인과 무슬림이 같은 하나님을 숭배합니까?", "이슬람은 칼로(무력으로) 퍼져 갔습니까?", "무슬림들과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입니까?", 또는 "성경의 진실성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습니까?"와 같이 어려운 질문에 대답하려고 노력하면서 깊은 토론에 들어갔습니다.
Q: 학생들은 이슬람에 관한 문제와 어떻게 관련되었습니까?
A: 수업 시작 때, 나는 모든 학생들에게 이슬람과 무슬림을 옹호하는 것부터 공격하는 것까지 다양한 시각을 가진 스펙트럼에 위치시키기 위한 설문지를 제공했습니다. "나는 이슬람과 무슬림을 정말 좋아합니다", "나는 무슬림을 두려워합니다", "나는 이슬람에 대해 오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등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책이나 세미나에서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실제로는 아주 적은 것만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하나하나 논의하기 전에 많은 것들을 공부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몇몇 수업에서는 기독교적 차원을 추가하지 않고 이슬람 사상을 그대로 제시했습니다. 저는 학생들에게 이슬람의 목소리를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Q: 이론 외에 어떤 일들로 상호작용을 했나요?
A: 레바논 남부 시돈의 모스크를 방문하고 학생들을 무슬림들과 대화에 참여시키는 것이 학습 과정의 중요한 측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대화의 일부가 어떤 면에서 기독교 신념에 모욕적이었지만, 우리는 그들이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다루는지 보고 싶었습니다.
이 수업이 학생들이 이 다양한 종교적 공동체에서 자신의 신앙과 신념을 어떻게 공유하고 대화할지에 대해 생각하는 단계에 이르지 못했다면, 그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즉, 무슬림과 대화하고 어떻게 이해되는 이슬람 역사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는지에 대해 느낀 바가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무슬림이 이해하는 대로 이슬람 텍스트를 읽으려고 시도하고, 이러한 텍스트의 다양한 해석이 일부 사람들이 이슬람에 대한 편견을 가질 수 있는 자료를 만들 수 있음을 알려주었습니다. 따라서 이론적인 것을 실제적인 것과 관련시키려고 노력하여 학생들이 수업에서 배운 것을 자신들의 지역 맥락에서 적용하도록 격려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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